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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박한 로컬 마케팅 : 울산에는 고래 운전면허증이 있다? 

    등록일: 2024-08-02

    로컬마케팅 지자체홍보 지자체홍보 지역마케팅 공공마케팅

     

     

    안녕하세요. 지자체 홍보 1위 아리씨의 홍보 요정 아리입니다.

     

    오늘은 고리타분함을 탈피하고

    젊은 세대들에게까지 ''하다는 인식을 받고 있는

    로컬 마케팅 사례를 알아볼 거예요~!

     

    아리는 취재하면서 지자체 홍보의 수준이

    기업 마케팅 못지않게 '새로운 기획'으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음을 느꼈죠!

     

    안 보이는 곳에서 피 땀 눈물 흘려서

    지역 홍보의 좋은 사례를 만들어주시는

    지자체 홍보 담당자님들! 정말 존경합니다 :)

     

     

     

     

     

     










    1.울산에는 고래 운전면허증이 있다?


     

    🌟 신박함 포인트

     

    •  울산 시민 자긍심, 소속감 고취
    •  '고래의 도시' 브랜딩
    •  SNS 밈을 적극 활용해 젊은 세대 사로 잡음

     

     

     

     

     

    " 울산 사람들은 지하철 없어서 고래 타고 다닌다매? "

     

    타 광역시는 있지만 울산은 없는 것, 바로 지. 하. 철.

    이를 놀리는 *밈으로 울산 사람들은 고래를 타고 다닌다는 말이 SNS에 유행하기도 했는데요.

     

    어쩌면 조롱으로 생각할 수도 있는 이 밈을 오히려 마케팅에 활용해버린 울산광역시. 어떻게?

     

     

    *밈 : SNS 상에 화제 되는 농담, 말장난 등

     

     

     



     

     

     

     

    어쩌면 조롱으로 생각될 수 있는 이 밈을 울산에선 역으로 이용했습니다. 어떻게?

     

    " 울산 시민 曰 : 웅. 우리 고래 타고 다니는 거 맞아."








    이것 뭐예요~? 쿨하게 인정하고

     

    아예 울산 시민들에게 고래 운전면허증을 발급해버린 울산광역시.


     

     




     

     

    품종 선택도 가능하다? 아리는 혹등고래 하겠습니다.

    혜택에 크릴새우 10톤 지급? 아래 자세히 보면 허구라고 나와있습니다.

     

     

    뻥이야~





    🌟 1차 발급 완판, SNS에 인증되며 입소문 타기도


    14,000원의 비용이 발생되는 유료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고래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시작합니다.

     

    1차 발급을 완판시키며 그 인기를 입증했죠.

    반려견, 커플 면허증 등 SNS에 인증샷을 올리며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고래의 도시 울산'을 각인시키는 효과를 누렸어요.

     

    노잼 도시라는 오명을 갖기도 했던 울산에 대한 인식이 한순간에 뒤 바뀌는 순간이었습니다.

     

     

     


     



    🌟 울산의 후속 홍보


    - 고래운전면허증, 축제의 콘텐츠로 활용하다


    2023 울산 고래축제에서는 포토존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SNS에 업로드하면 

    고래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참여자들은 독특하게 추억을 남길 수 있어 좋았고, 울산은 이 축제를 SNS에 바이럴 할 수 있어서 좋았죠.


    - 노잼 도시마저 역이용. 울산 시민이 1도 없는 '잼잼발굴단' 선발


    노잼과의 전쟁을 선포! 타 지역 사람들이 울산의 재미난 콘텐츠를 발굴하는 서포터즈를 모집했습니다.

     










    2. 영덕에 보물 찾으러 갑니다.


    🌟 신박함 포인트

    구독자 이벤트와 결합해 거부감 없는 광고
    실질적인 관광객 유입 유도
    효과는 좋고, 적용하기도 쉬운 아이디어





    영덕에 보물 숨겨놨다! 보물도 찾고 여행도 하러 오세요.


    많은 지자체가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협업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한 가지 특별한 포인트만 더 해도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13000원짜리 분식오마카세', '버스 컨셉 캠핑장' 등 매번 흥미로운 장소를 리뷰하는 유튜브 '독고독 채널'.
    이미 많은 사람들이 그가 영상에서 소개하는 여행지나 맛집을 따라가곤 하는데요.

    독고독이 시청자들과 추억의 보물찾기 놀이를 시작했어요.
    영덕 블루로드 B코스 관광지를 따라 숨겨진 독고독의 선물!

    구독자들은 바로 짐챙겨서 영덕으로 향했다는 소문이?






    보물을 숨긴 장소는 영덕이 최근 핵심 관광지로 밀고 있는 '블루로드'의 B코스입니다.

    영덕 풍력 발전단지 - 전동휠 체험 - 창포 말등대 - 해맞이 공원 - 노믈리방파제 순으로
    여행하면서 하나 하나 선물을 숨기는 모습이 영상에 담겼어요.




    ▲ 독고독 인스타그램(@d_9.29)

     

     

     

     

     

    🌟 독고독이 숨긴 보물을 따라 블루로드 B코스 여행

     

    해당 영상이 업로드 되자마자 사람들은 서둘러 영덕으로 보물을 찾으러 떠났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선물을 숨겨놨다는데 안 갈 수가 없잖아요?

     

    댓글은 친구를 소환해 같이 가자고 꼬시는 사람들로 웅성댔습니다.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이벤트를 결합했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관광지 한 곳 한 곳에 보물을 숨겨, 

    일반 관광지 홍보 영상보다 집중도 있는 홍보가 가능했습니다!

     

     

     

     

     

    ▲ 영덕처럼 뉴미디어 홍보를 진행하고 싶다면? 아리씨로 문의하세요~!

    ▶ 빠른 문의 바로가기(클릭) 아리씨 (recci.co.kr)

     

    02-2644-8868 / rec2023@naver.com

     

     

     

    🌟 영덕의 천재적인 홍보들

     

    영덕은 아리씨와 함께 천재적 홍보를 진행한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아리랑레터'에 소개된 영덕의 천재적인 축제 홍보 포인트를 구경해보세요!

     


    ▶ 영덕 특산물 생각하고 들어와보세요. 정답률 2% 예상 (stibee.com)(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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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박한 사례 더보기 

     

     

     

    캐릭터 에니메이션으로 홍보를? 

     
    전남 영암군 l 유튜브 '진영예술가Artist Jinyoung'

     

     

     

     

    우니의끼니랑 '보령네컷' 뭐길래?


    충남 보령시 X 유튜브 크리에이터 브랜디드 제작지원 사례 

     

     

     

     

     

     

     

    " 우리 지자체도 2024 하반기/2025 본예산 획기적인 홍보 하려면? "

     


     

     

     

    획기적인 홍보를 원하는 지자체는

    아래 배너를 클릭해 아리씨에 문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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