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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자체와 크리에이터 상생 강연 2023 크리에이터 On It 강연 스케치

    등록일: 2024-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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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크리에이터 On It은 지자체와 크리에이터가 서로를 이해하고

    지자체 콘텐츠 홍보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강연'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주제는 '지자체와 크리에이터의 콜라보와 시너지의 시작!'으로 크리에이터와 지자체가 콜라보를 통해

    시너지를 낸 사례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상생의 방향을 제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문위원, 지자체 홍보 담당자, 크리에이터 각각의 시선에서 지자체 콘텐츠 홍보를 바라보았습니다.

     

     

     

    Session 1 주제 강연

    송민호 교수 (경기대학교 미디어 영상학과 / 前 경기도청 홍보기획팀장)

     

     

    크리에이터의 역사와 의미, 산업적으로의  발전 가능성에 대한 강연으로

    크리에이터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했습니다.

     


     

    ​지자체에 유튜브란 기회의 땅이자, 세계화를 실현할 방안이라고 소개했습니다.

    지자체가 유튜브를 활용할 때 있어서 '스토리텔링'이 중요함을 강조하며,
    지역 내의 콘텐츠에 크리에이터를 활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Session 2 지자체 콘텐츠 홍보 : 크리에이터 브랜디드 콘텐츠 우수사례
    전라남도 해남군청 설예은 주무관


    해남군은 지난 4월 1140만 유튜버 '햄지'와 협업한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성공적인 홍보를 이뤄냈는데요.
    이 사례에 대해 추진 배경, 유치 효과, 향후 추진계획으로 나누어 발표했습니다.



    해남군 홍보팀은 여행지와 먹거리를 통합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땅끝마실이라는 체류형 관광사업을 알릴 수 있으면서,
    설득력 있는 조회수를 보장하는 유튜버가 필요한 가운데
    '햄지 열흘 살기'를 진행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햄지가 해남 땅끝마실에 직접 열흘간 거주하며,
    관광지와 먹거리를 소개하는 영상을 5편 업로드했습니다.

     

     

    그 결과 총 5편의 브랜디드 콘텐츠로
    20개 이상의 해남 관광지와 먹거리가 노출됐습니다.

    도합 2,240,000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댓글 또한 1,689개가 달렸음을 밝히며

    크리에이터와 지자체 콜라보의 시너지 효과를 알렸습니다.



    해남군은 유튜브의 영향력과 가능성에 대해 소개하며,
    향후 권역별 주요 관광지와 지역 축제 홍보에
    브랜디드 콘텐츠를 적극 활용할 것임을 전했습니다.

     

     

     

    Session 3 크리에이터 : 지자체 콘텐츠 홍보 우수사례

    크리에이터 킴스트래블(구독자 22.7만 유튜버)

     

     

    킴스트래블은 여행작가 출신으로 영상미 있는
    여행지 소개 콘텐츠를 통해
    전국 지역의 여행지를 소개해 온 크리에이터입니다.

    최근 '제천시 찐팬투어'를 통해서
    지자체의 팸투어 사업과 콜라보한 사례를 발표해
    지자체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하는 과정과 효과를 소개했습니다.



    또 지역의 여행지를 알리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조회수가 아닌 양질의 콘텐츠임을 강조했습니다.
    유튜브라는 매체는 콘텐츠 업로드 후 1년 뒤, 2년 뒤에도 그 콘텐츠가 필요한 어느 시점에 알고리즘을 타고 사람들에게 추천되는 콘텐츠임을 설명했습니다.
    당장의 수치적인 성과보다 콘텐츠에 지역의 특색과 자연스러움을 담는 것에 집중해야 함을 발표했습니다.




    질의응답





    모든 세션이 마무리되고, 강연자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질문하고 있는 지자체 홍보 담당자와 크리에이터

    챗GPT 등 새로운 SNS 플랫폼의 탄생으로 SNS 세대교체가 이루어질때 크리에이터가 살아남는 방법에 대한 질문,
    크리에이터로써 조회수를 따라가지 않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명과 관련한 이야기,
    보현산 출렁다리를 개장을 앞두고 홍보 고민이 있는 영천시 주무관의 질문과 답변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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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자체와 크리에이터 콜라보 사례 발표를 통해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의 방법과 콜라보를 통해 서로 얻을 수 있는 상생적 이익,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나아가야 할 방안에 서로 나누고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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